오버히트, '새라'와 작업한 '노른' OST 공개

"새라, 노른이 가지는 상큼한 이미지와 톤에 어울려"

2018-01-23     김휘권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멀티 히어로 RPG '오버히트'가 신규 영웅 '노른'이 등장할 예정이다. 노른은 '삼색의 조율자'라는 별명을 지닌 전설급 신규 영웅이다. 

넥슨은 '노른' 보컬곡 녹음현장에서 주종현 작곡가 및 가수 '새라'에 대한 인터뷰를 23일 공개했다. 업데이트 이후 적용될 보컬곡 음원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신규 영웅 '노른'

-신규 영웅 '노른'에 대해 설명해달라

주종현: ‘노른’ 캐릭터는 정령에 대해 관심이 많아 스스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정령학자다. 정령은 실제 게임 내 ‘세리스’ 캐릭터가 외치고 있는 ‘실피드’라든지 ‘리무’와 ‘스카디’가 사용하는 ‘운디네’ 등을 말한다.

-노른에 대한 보컬 곡도 있다고 들었는데

주종현: 우선 ‘노른’ 캐릭터가 어떤 목적으로 정령학자가 되었는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다른 캐릭터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등 오버히트 세계에서 비춰지는 캐릭터 자체를 표현했다.

-가수 '새라'와 같이 작업했는데

주종현: 캐릭터가 가지는 상큼한 이미지와 톤의 매칭이 굉장히 좋았다고 생각했다. 보통 캐릭터 고유의 분위기에서 오는 느낌으로 톤을 결정하고 작업에 임한다. 그런 면에서 ‘새라’를 선택했다.

-기존 완성도 높은 OST가 큰 호응을 얻었다

주종현: 오버히트 OST 대부분 일반적인 게임 BGM들 보다 다소 템포가 빠른 편이다. 출시 전에는 이러한 부분이 굉장히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했다. 이 때문에 출시 후 유저 분들의 반응에 기쁜 마음도 많이 들었지만, ‘다행이다’ 하는 생각도 많이 했다.

-향후 오버히트 사운드 계획은

주종현: 오버히트 보컬 곡은 지금과 마찬가지로 스토리와 캐릭터 자체에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 위주로 제작할 계획이다.

음악뿐만 아니라, 사운드 디자인 측면에서도 각 캐릭터만의 특징을 부각시켜줄 효과음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캐릭터 안에서도 캐릭터 각각이 가지는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부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넷게임즈 주종현 사운드팀장

-사운드 분야에서 도전하고 싶은 부분은?

주종현: 음악적으로는 게임 음악의 장르폭을 넓히면서 사운드 디자인적으로는 트레이드 마크 격인 포인트를 잘 살리고 싶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게임에 이 두가지 요소가 잘 녹아 들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 ‘노른 보컬곡’ 외 추가 진행된 사운드 작업이 있는지 문의 드린다

주종현: 노른과 함께 업데이트되는 ‘자일로’ 캐릭터의 테마곡도 작업됐다. 같은 보컬 곡은 아니지만, 큰 사연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의 다짐과 포부가 잘 전달된다면 좋겠다.

-추가로 애착이 가는 곡이 있다면

주종현: 각 챕터의 마지막, 나트와 일행들이 시련을 이겨낸 뒤 엔딩에서 나오는 ‘Beautiful Days’ 라는 곡이 개인적으로 애착이 간다. 음악 내에서 깨지는듯한 소리는, 오염되어버린 그랑버스 대륙과 세계를 구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슬픔과 벽을 깨뜨리는 것 등을 표현하고 싶었다.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주종현: 음악적인 요소가 하나의 개성으로 돋보이는 것도 좋지만 게임 음악의 경우 결코 음악적 요소 하나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같은 사운드 범주 안에서는 효과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그래픽, 스토리, 그리고 이것들이 서로 잘 맞물리도록 하는 프로그램까지 모두가 조화롭게 ‘오버히트’라는 하나의 게임을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열심히 일하고 있는 개발진분들을 위해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


 
오버히트 신규 캐릭터 ‘노른’ 보컬곡 가수 ‘새라’

-새라님은 이전에도 게임과 관련된 작업에 참여한 적이 있는지

새라: 게임 관련된 작업을 꼭 한번 해보고 싶었는데 지금까지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다. 이번에 좋은 기회로 참여하게 되어 너무 영광이다.

-오늘 녹음은 어땠는지

새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다. 노래 자체가 워낙 신나고 발랄한 느낌이라 녹음 하는 내내 재미있었다.

 

-‘노른’이라는 캐릭터에 대해서 느낀 점이나 녹음 하시면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새라: 우선 가사 전달에 집중적 하려고 노력했다. 특히 “괜찮아질거야 네 마음 다 알아 자 둘러봐 달라질거야” 부분이 캐릭터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해서 그 부분에 신경을 더 많이 썼다.

아무래도 ‘노른’이라는 캐릭터가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뿜어내는 상큼한 이미지이기 때문에 그걸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유저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새라: 신규 캐릭터 노른과 같이 나올 노래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