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주권을 회복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인 입법활동 부탁"

송재준 컴투스 대표가 "P2E(Play to earn) 게임이 정부 규제로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200개국에서 서비스를 해야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토로한 한편 "P2E 게임이 소비자 주권을 회복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인 입법활동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7일 서울 금천구 컴투스 사옥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대위 이광재 미래경제위원회 위원장과 박영선 디지털혁신대전환위원회 위원장,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은혜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김윤이 대표 등이 송재준 컴투스 대표, 이용국 컴투스홀딩스 대표 외 임직원과 함께 NFT 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논의했다. 

송재준 대표는 "탈중앙화 패러다임이 시작된 웹 3.0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국내는 정부 규제로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P2E 게임 사업을 준비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커지는 미래 산업에서 한국은 손을 놓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컴투스 송재준 대표

지난해 P2E 게임 서비스가 본격화 되면서 전 세계 240만 게이머가 게임 경제에 참여했으며, 2021년 한 해에만 92억 달러(약 11조 원) 이상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현재 P2E 게임은 NFT, 메타버스 등 점차 영역을 확대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NFT(대체불가능한토큰) 시장 규모는 지난해 12월 기준 전년 대비 약 176배 증가한 118억 달러(약 14조 1954억 원)로 집계됐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P2E 게임, NFT 게임 등은 사행성으로 분류돼 유통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와 글로벌의 관련 시장 격차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송재준 대표는 "P2E 게임이 사행성 규제가 아닌 사용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탈중화의 개념으로 이해를 해줬으면 좋겠다"며 "게임법에 따른 등급분류 때문에 국내에서는 환금성 이슈가 부각돼 법으로 막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아이템 거래가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는 게 현실이고 이것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양성화를 하는 것 뿐"이라며 "없던 개념이 생기는 게 아니고 오히려 양성화하고 유저에게 권한과 소비자 주권을 회복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입법활동을 해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