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업데이트 신규 확장팩...메타 변경 예고

블리자드의 디지털 카드 게임 '하스스톤'에서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가 공개됐다. 다음달 업데이트 예정인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는 전설적인 마법 학교 스칼로맨스를 배경으로 '이중 직업', '주문폭주' 등 독특한 키워드로 무장한 135장 카드가 포함된다.

이와 관련해 하스스톤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 데이브 코삭과 게임 디자이너 알렉 도슨과의 화상 인터뷰가 진행됐다.

아래는 질의응답 내용이다.

하스스톤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 데이브 코삭.

-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인스턴스 던전이다. 현재는 폐허가된 이곳에 마법 학교라는 상상력을 더해 만들었다. 주문폭주와 이중 직업 등 독특한 요소들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이번 확장팩에서 40종의 이중 직업 카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직업별로 10여종의 카드가 준비 됐다. 이중 직업은 직업 간 다양한 조합에 따른 재미가 목적이다. 다만 밸런스 조절이 필요하다면 추후에 조정될 여지는 남아있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는 밝은 분위기를 보여주려 노력했다. 지난 확장팩인 황폐한 아웃랜드와 대조적이다. 약간 휴식과 밝은 느낌을 표현했다.

- 이중 직업 카드는 조직 카드와 비슷한 느낌이다

가장 큰 차이는 카드의 양이다. 이중 직업 카드는 40장이며, 직업마다 14장을 접근 가능하다. 조직 카드와는 양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인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동일한 메카닉으로 직업 3개를 묶은 것이 아닌 2개의 직업이 조합되면서 상대의 강력한 도구를 가져와 사용한다는 점이다. 강력한 힘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 탐구 효과의 경우 발견으로 카드를 가져오면서 다음으로 내는 같은 유형의 카드 비용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현재의 발견/무작위 생성 중심의 메타에 탐구 효과가 더 영향을 주진 않을까

탐구 카드가 얼마나 강한지는 살펴봐야 한다. 경쟁력이 있는 수준까지 도달해야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며, 1대1 생성은 크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팀 내에서도 이러한 생성 효과가 게임에 과도한 영향을 주지 않도록 살펴보고 있다.

- 켈두자드는 워크래프트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악역이었지만 하스스톤과 히어로즈오브더스톰으로 넘어오며 허술한 코믹 캐릭터 성격이 부각되는데

아주 진지한 캐릭터는 아니다. 하스스톤 만의 흥미롭고 재미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려고 했다. 아티스트들이 이를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많은 상상력을 발휘했으니 기대바란다.

하스스톤 게임 디자이너 알렉 도슨.

- 무료로 지급되는 '편입생' 카드는 게임판에 따라 효과가 달리진다. 확장팩의 새 게임판에서는 어떠한 효과를 발휘하나

스칼로맨스 게임판에서는 이중 직업 카드 하나를 손으로 가져오는 효과를 얻게 된다. 편입생이 정규전에 있는 동안 게임판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능력치가 계속 추가될 계획이다. 야생으로 넘어가면 발견 효과 정도만 제공된다.

하스스톤은 디지털 게임이기에 현실 카드 게임에선 할 수 없는 요소들을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편입생처럼 게임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카드는 추후엔 볼 수 없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처럼 하스스톤을 디지털 게임 특징을 살린 카드는 계속해서 추가할 계획이다.

- 새 확장팩 밸런스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직업은? 

확장팩마다 특정 직업에 집중적으로 신경쓰진 않는다. 유저가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위한 카드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악마사냥꾼은 어그로/템포 위주 덱이 주로 쓰이는데, 향후엔 벽이나 토큰 덱을 소화하도록 하려 한다.

- 확장팩 이전 전장에도 신규 영웅과 카드 추가, 밸런싱 등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이번 확장팩 출시 시점에 추가적인 변화가 있나

신규 영웅들이 새롭게 추가됐을 때 어떠한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 계속 주시하고 있다. 

- 지난해 말부터 벤 톰슨, 마이크 도네이스 등 하스스톤을 주도한 멤버들이 팀5를 잇따라 떠났는데, 하스스톤 개발 방향에 영향이 있나

인원이 나가고 들어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분들은 다른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스스톤은 큰 팀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콘텐츠가 추가되도록 집중하겠다

- 불사조의 해 2페이즈에서 새로운 게임 모드가 출시될 것이라 알려졌는데

조만간 발표할 가능성은 있지만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계속 주목한다면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국 팬에게 한 마디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 입학하게 될 한국 팬들을 환영한다. 하스스톤을 재미있게 플레이해주는 한국 팬 분들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 우리도 새로운 팩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으니 여러분도 많이 플레이해주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