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범 기자 (pjb@playforum.net) I2019-09-18 12:57:58

http://www.playforum.net/webzine/Detailview/194720주소복사

중국 상반기 모바일게임 시장, 규제 완화와 품질 향상으로 '활기'

12.9 %에서 21.5 %까지 성장, MAU도 7000만명으로 증가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사업 조사 회사 퀘스트 모바일(Quest Mobile)이 올해 상반기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보고서를 16일 발표했다.

이번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내자판호(중국산 게임에 대한 서비스 허가권)의 승인이 완화되면서 업계가 활기를 되찾고 있으며, MAU(월간 액티브 유저)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중국 게임 시장은 지난해 6 월의 12.9 %에서 21.5 %까지 성장을 보였으며, 매출 규모의 회복에 맞추어 MAU도 지난해보다 증가해 7000 만명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과는 판호 규제의 완화도 있지만 제품의 혁신과 신기술 개발 등 게임성의 향상으로 인한 신규 유저들의 유입도 한 몫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게임 이용 시간은 청소년이 가장 많았으며, 여성 취향 게임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아직까지 '블루오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 사용자 전체를 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캐주얼 계와 퍼즐 계의 제목이 여성 사용자에게 선호되고 있으며, ARPG 등의 제목이 남성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결제 사용자는 전체의 12 %를 차지했으며, 연령대별로 보면 25 ~ 30 세와 31 ~ 35 세가 각각 23 %와 23.6 %를 차지하며 매우 높은 결제율을 보였다. 

중국 매체들은 시장 활성화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보내고 있지만 향후 업계의 발전과 판호 규제에 대한 어려움을 감안해 양질의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하다고 진단했다.

© 플레이포럼,무단 전재(펌)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공유
facebook 공유
twitter 공유

댓글 0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