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욱 기자 (kdw@playforum.net) I2019-06-18

http://www.playforum.net/webzine/Detailview/193502주소복사

"리얼타임 3D 그래픽 직종 초봉 약 1억원"... 언리얼 엔진 관련 일자리 급증 전망

3D 그래픽 관련 직종이 시장 수요와 연봉이 높은 동시에 언리얼 엔진 관련 일자리도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 고용시장 분석 기업인 버닝글래스 테크놀로지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10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1년간 미국 내 10억 건 가량의 채용 정보를 취합할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우선 3D 그래픽 기술 관련 일자리는 315,000개가 넘었으며, 일자리 증가세는 전체 시장의 평균보다 42%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3D 그래픽 직종의 평균 초봉은 약 73,000달러(한화 약 8천 6백만원)로, 공고된 평균 연봉보다 34%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3D 그래픽 기술 직종 중에서도 특히 리얼타임 3D 기술과 관련된 일자리의 증가세가 눈에 띄게 높았는데, 일자리는 3만 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자리 증가세는 전체 시장 대비 601%라는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평균 초봉 역시 약 8만6000달러(한화 약 1억 2백만원)로 공고된 평균 연봉 대비 57%, 일반적인 3D 그래픽 직종보다는 18% 더 높았다.

리얼타임 3D 그래픽 관련 직종의 급성장 추세는 언리얼 엔진과 같은 리얼타임 게임엔진이 건축 시각화와 자동차, 영화&TV, 제품 디자인, 광고 등 게임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 걸쳐 그 쓰임새가 급증한 이유에서다.

리얼타임 게임엔진의 대표 격인 언리얼 엔진은 AR과 VR, 오큘러스 리프트와 함께 리얼타임 3D 그래픽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수요가 높은 기술 중 하나로 조사됐다. 특히 언리얼 엔진과 관련된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122%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언리얼 엔진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은 3D 그래픽 분야 중에서도 연봉이 높은 리얼타임 3D 기술직군 중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리얼 엔진을 다루는 기술이 요구되는 직무의 평균 연봉은 그렇지 않은 직무의 평균 연봉보다 1만4354달러(한화 약 1천 7백만원)가 높았으며, 언리얼 엔진을 능숙하게 다루는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는 연봉에 있어서 각각 51%와 22%, 5%를 더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 플레이포럼,무단 전재(펌)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공유
facebook 공유
twitter 공유

댓글 0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