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국 내 온라인 게임(클라이언트 게임, 모바일게임, 웹게임 등 포함) 총 매출은 743억 위안약 12조 9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5% 증가했다. 

중국 온라인게임 산업은 매출 규모와 게임 수량은 점진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지난 5월까지 중국 시장에 출시된 모바일게임은 152만 개로 지난해 말 기준 107만개에 비해 42.1% 증가했다.

그러나 예전과 달리 중국 게임 시장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형화 추세로 변하고 있어 중소 개발사가 아닌 대형 게임사들이 시장을 독점하는 형태이다.

인건비 상승과 시장 경쟁의 심화로 게임 개발비가 점점 증가하면서 연구 능력이 낮은 중소형 개발업체는 도태되고, 인프라를 갖춘 대형 게임업체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또한 중국 시장은 게임 서비스권인 '판호'를 받아내기가 중소 개발사로서는 매우 힘든 일이어서 이 같은 현상은 가속화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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