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사용자 2500만명 넘어설 것으로 전망

국내에서 차세대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VR(가상현실) 산업에 대해 중국의 관심도 뜨겁다. VR헤드셋 뿐만아니라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부가 상품까지 다방면에 걸쳐 관련 산업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 다만 시장 규모가 크지 않아 현재는 투자 단계라는게 현지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최근 중국 iREARCH는 VR 산업의 정의 및 발전방향, VR 산업시장 환경, VR 사용자 특징분석, VR 미래 발전 방향 등 다방면의 VR산업 관련 동향에대해 기술한 '2016년 중국 증강현실 산업 연구보고'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 VR 산업 발전 환경에 대해서는 희비가 엇갈리는 부분이 있으며, 사용자와 산업의 발전을 연결시켜주는 기술력이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특히 북미 등 해외 시장에 비교했을 경우 중국 시장규모는 비교적 작은 편이며, 산업전반의 기반 형성 또한 미흡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중국 VR 촬영, 플랫폼 등 연관 업체 리스트>

또 VR관련 하드웨어 제조업체도 걸음마 단계이며, VR 플랫폼 컨텐츠 역시 약 3500여개 정도가 존재하지만, 대다수 컨텐츠가 동종장르의 내용(주로 간단한 게임컨텐츠)을 포함하고 있어 다각화가 시급하고 저작권 문제도 해결해야될 숙제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VR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의 기류에 발맞추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친 투자가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쌍, 2020년에는 VR설비 출하량은 820만여대, 사용자는 25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했다.


[질문.1]VR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 45.5% 잘 알지 못한다.   54.50% 알고 있다.
[질문.2] VR의 용도는? 51.5% 동영상 컨텐츠 / 40.9% 게임 / 39.2% 소셜 / 33.2% 경기 및 대회 관람 / 28.7% 교육교재

이 밖에 중국 이용자들이 VR에대한 개념인지도가 50%를 넘어섰다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이며,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 폭발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전했다.


<VR기기의 희망 가격>

중국 내 사용자가 생각하는 VR기기의 희망가격은 3,000위안(약 55만원) 내외 였으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VR기기의 포인트는 영상콘텐츠, 게임콘텐츠를 막론하고 화질에 대한 높은 퀄리티와 사실감, 기기를 장착했을때의 착용감과 편안함이 가장 주요한 부분으로 꼽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